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야맹증 효능 및 야맹증에 좋은 음식, 약초는..??

by 동규파파 2023. 4. 28.
728x90
반응형

야맹증이란..??

우리는 눈에 많은 것을 의존합니다. 대부분 보는 것부터 인지가 시작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갑작스럽게 눈이 보이지 않는다면 당장 살아가기가 힘들 것입니다. 보는 것이 생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잘 보다가 안 보이게 되면 상당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맹증이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을 못하거나, 희미한 불빛 아래에서나 어두운 곳에서 물건을 식별하지 못하는 눈 상태를 일컫습니다. 쉽게 말해 밤에 보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움직이면, 처음에는 보이지 않던 것이 눈이 적응하면서 보이게 됩니다. 망막 시세포의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처음에는 높아진 망막의 원뿔세포에 의해, 이후에는 막대세포에 의해 어두운 곳에 적응이 되며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야맹증은 시간이 지나더라도 눈이 어둠에 적응하지 못하고 앞을 식별할 수 없는 상태를 일컫습니다.

야맹증의 발생 원인

야맹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비타민 A의 부족입니다. 망막은 빛, 색, 형태 등을 감지하여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안구 조직입니다. 망막을 구성하는 세포 중 시세포에서의 감지를 통해 빛 정보가 전기적 정보로 전환되어 뇌로 전달됩니다. 시세포는 또다시 막대세포와 원뿔세포로 나뉩니다. 막대세포는 물체의 명암, 원뿔세포는 형태와 색을 인식합니다. 계속 빛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막대세포에서 로돕신이라는 물질이 지속적으로 재합성되어야 하는데,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로돕신의 재합성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야맹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타민 A의 부족으로 인한 야맹증은 최근에는 흔하지 않습니다. 과거 영양 결핍이 흔했던 시절에는 비타민 A부족으로 인한 야맹증 증상이 흔했지만, 요즘에는 먹을 거리가 풍부해져 영양소가 결핍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야맹증에는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는데요 선천적인 야맹증의 경우 완전한 치료는 어렵지만 후천적인 야맹증은 평상시 생활습관 등으로도 충분히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선천적 요인의 야맹증

​ ​망막색소상피변성 유전적 안질환으로 초기증상으로 야맹증과 시야협착이 나타나다가 심한 경우에는 실명까지 유발됩니다.

후천적 요인의 야맹증

​비타민A의 결핍으로 인하여 야맹증이 발병될 수 있습니다. 눈에 있는 막대세포가 제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로돕신이라는 물질이 필요한데 로돕신이 비타민A가 부족하면서 재합성이 어려워 기능이 떨어지면서 후천적으로 야맹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야맹증 자가진단법

- 달빛 밝기의 불빛에서는 사물 구분이 어렵다.

- 야간 운전을 할 때 터널 통과하는 것이 어렵다.

-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 갈 때 시야확보가 어렵다.

- 낮에도 조금 어두운 공간이라면 시야 확보가 어렵다.

- 실내조명이 어두우면 일상 생활이 어렵다.

- 밤에 외출 시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느낀다. ​

위의 증상 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야맹증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

아미노산과 철, 비타민B 등이 함유되어 있게때문에 다양한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

눈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당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눈질환 뿐만아니라 시력저하 증상도 막아줍니다.

계란

완전식품이라 할 만큼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비타민A와 단백질이 풍부해 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장어

비타민A가 풍부한 장어는 눈질환 뿐만아니라 눈의 망막을 보호해 줍니다. 전복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야맹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야맹증에 좋은 약초는..??

질경이

질경이는 아무리 밟아도 다시 꿋꿋히 자라나는 민들레와 비견될 정도의 생명력을 가진 식물입니다. 이런 질경이는 눈의 각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간에 작용하여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평소 눈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간과 눈의 관계를 아실 겁니다. 간이 나빠지면 눈 건강이 나빠지죠. 덕분에 질경이가 간에 작용하여 눈 건강을 챙기는 것입니다.

인진쑥

인진쑥으로 다른 쑥들과는 달리 겨울에도 살 수 있는 식물입니다. 이 인진쑥은 하늘에서 내려준 보약이라 부를 정도로 민간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초인데, 인진쑥에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시력 보호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성분이며, 비타민A가 하는 일은 눈이 필수 조직을 만들고, 눈의 건강을 저해하는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산수유

산수유에는 시력에 미치는 두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안구건조증을 개선시켜준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시력 보호 효과가 있다는 점이죠. 산수유는 워낙 다양한 식품으로 나와있어 섭취와 구매가 용이하며, 산수유 차로 드셔도 효과가 좋습니다.

구기자

구기자는 먼저 간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데, 특히 지방간을 예방해주고, 파괴된 간에 세포 재생을 도와 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덕분에 눈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데, 여기다 눈이 가장 필요로 하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마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 감퇴와 안과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한방에서는 구기자를 백내장 증상 치료에도 사용하죠.

결명자

결명자에는 이제껏 두 번 이상 언급했던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C 또한 많이 들어 있습니다. 덕분에 눈 건강을 지키면서 눈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죠. 결명자는 그 이름만 보더라도 눈에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는데, 이름의 뜻이 바로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입니다.

도꼬마리

도꼬마리는 비타민A를 비롯해 사포닌 등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 건강과 간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수준 높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감잎

감잎은 감 열매에 못지 않게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이 상당히 풍부합니다. 덕분에 신체의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눈의 피로를 푸는 효과를 가지고 있죠. 감잎의 경우 감잎차로 만들어 먹는다면 가장 섭취하기가 편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